중국도자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비상탈출 조회 11회 작성일 2021-04-11 13:04:02 댓글 0

본문

[명작다큐] 문명의 시작과 발전, 경쟁과 교류의 역사가 응축된 도자기의 길 / 고대 이집트 중국 히타이트의 흔적 | KBS 스페셜 도자기 1부 (KBS 041107 방송)

KBS 스페셜 | 도자기
제 1편 “흙으로부터” (2004.11.7 방송)


고대 문명 발상지를 찾아서
정착 문명을 발생시켰던 인류가 고안해 낸 최초의 저장 도구, 토기는 어떻게 탄생했으며 그것은 어떤 한계를 안고 있었을까?

그릇으로 밝혀낸 청동문명 이집트와 철기문명 히타이트
초기 인류는 토기의 한계를 보완하고 더 단단한 그릇을 만들기 위해 불의 온도를 높이려 시도한다. 윗부분이 열린 통가마는 인류가 발명한 열효율을 높이는 첫번째 구조물. 이로부터 토기는 도기로 발전했다.

고대 중국의 불가사의 진시황릉과 마왕퇴 현지 취재
가장 늦게 탄생한 고대 문명 발상지, 중국. 그러나 서안시 외곽의 호남성 장사 지방의 무덤 출토품들은 이들이 이미 BC200년 경 뛰어난 도기 제작술을 획득했음을 알려준다.

투탕카멘 황금마스크와 바빌론 이슈타르 문에 새겨진 서아시아의 한계
이집트 파라오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를 장식한 터키석이나 홍옥 같은 원석들 사이에 유일하게 그들이 직접 만든 색유리가 상감돼 있다. 바빌론의 서아시아 특유의 기술로 만든 도기 타일로 2500년의 세월 동안 선명한 색깔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뛰어난 기술을 가졌음에도 그들은 자기를 만들 수 없는 치명적인 자연환경의 한계를 안고 있었다. 취재진은 가마실험으로 고대 서아시아인들이 맞닥뜨렸던 고민을 추론해낸다.

미국 워싱턴 프리어 갤러리에서 찾은 중국 자기 개발의 단서
미국 워싱턴 동아시아 박물관 프리어 갤러리에 소장된 백도. 기원전 13C 상왕조 시대의 것으로 알려진 이 유물은 중국이 왜 최초로 그리고 유일하게 자기를 만들 수 있었는지를 밝혀낼 중요한 단서다.

국내 최초로 시도한 국제도시 장안의 CG복원
천 년 전, 실크로드 교역 거점으로 번영을 누렸던 당의 수도, 장안. 사막을 건너 도착한 장안에서 서아시아 상인들은 놀라운 사실을 목격한다. 그들이 알지 못했던 투명하고 청결한 그릇, 도자기를 중국인들이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실크로드를 건너온 서아시아인들의 눈에 비친 장안은 과연 어떤 풍경의 도시였을까. 당대 화려한 황실문화를 꽃피웠던 대명궁과 주작대로, 유라시아 전역의 상품들의 집산지였던 서시까지 국내 미개척 연구분야인 중국 고대 도시, 장안을 중국 현지에서 입수한 문헌자료와 한양대학교 건축학연구소 한동수 교수의 자문으로 섬세하게 재연한다. 이는 KBS 스페셜 제작진이 이룬 하나의 신기원으로 평가받을 만하다.


※ [도자기] 6부작 전편 다시보기
1부 “흙으로부터” - 문명의 시작과 발전, 경쟁과 교류의 역사가 응축된 도자기의 길

2부 “신비의 자기” - 바다의 실크로드 차이나 루트를 개척한 중국 자기와 최상품 고려청자

3부 “이슬람의 유산” - 문명의 이종교배가 낳은 청화백자의 시대

4부 “청화의 제국” - 대항해시대와 유럽의 도자기 열풍 시누아즈리(Chinoiserie)

5부 “도전의 세기” - 중국 일본 유럽의 도자기 패권 경쟁

6부 “문명을 넘어” - 과학기술과 산업이 이끄는 인류 문명의 갈림길



#도자기 #KBS스페셜 #문명사 #명품다큐 #토기 #자기 #이집트문명 #진시황릉 #마왕퇴 #투탕카멘 #황금마스크 #프리어갤러리

옹정.건륭 청화 합. 같이 공부합시다. 건전한 중국도자기 문화를 위해. 끝까지시청바람.



21.04.10저녁 9시 명품중국도자기 국제경매 성천옥션 SC Auction

[ 방송안내 ]
매주 월, 화, 수, 목, 금, 토 저녁 9시 실시간 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일요일은 경매가 없습니다)

[ 문 의 ]
E-mail - scauction@naver.com
전 화 042 - 710 - 0105

... 

#중국도자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47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coccolet.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